본문바로가기

의회다운 의회, 겸손과 배려, 상식이 통하는 의회

의원다짐

HOME > 의원광장

  • 화면축소
  • 화면100%
  • 화면확대
  • 화면출력

민주, 인권, 평화의 정신이 가득한 광주시의회를 만들어 나가자. 제6대 광주광역시의회 운영방안

제7대 광주광역시의회가 전반기 원구성을 마치고 새롭게 출범했다.

우리 22명 의원 일동은 민주ㆍ인권ㆍ평화의 정신을 바탕으로, 시대와 시민이 부여한 막중한 책임과 의무를 다할 것이다. 더불어 활발한 의정활동을 통해 광주시민과 광주발전을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다.

지난날 지방의회에 대한 부정적 인식을 반면교사로 삼고, 과감한 변화와 개혁을 통해 새로운 지방자치 문화를 창출할 것이다. ‘시민의 손’이 되는 의회활동, ‘시민의 입’이 되는 의원활동으로 광주시민에게 신뢰받는 의회로 거듭날 것이다.

집행부에 대한 철저한 감시와 견제로 행정의 투명성과 효율성을 높일 것이다. 또한 시민들의 삶을 담아내는 조례제정과 시민들에게 한 발 더 다가서는 의정활동을 펼쳐나갈 것이다.

경제적으로 풍요로운 행복도시 광주, 문화예술이 살아 숨쉬는 문화도시 광주, 공교육이 책임지는 교육도시 광주, 민주ㆍ인권ㆍ평화의 일류도시 광주를 의회가 앞장서서 만들어 갈 것이다.

7대 시의회는 초선의원 비율이 높고, 의장단과 상임위원장단이 초선 및 재선의원으로 구성되었다. 관록 있는 선배의원들의 경륜을 존중하여 원활한 의회운영을 가져감과 동시에, 다양한 의견에 귀 기울여 의미있는 정책대안을 제시할 것이다.

항상 절차적 민주주의를 중시하고, 상호존중의 자세로 대화와 타협을 통해 합리적이고 생산적인 의회활동을 이끌어 갈 것이다. 더불어, 성년을 맞이한 광주시의회는 전국에서 가장 활동적이고 모범적인 새로운 의회상을 만들어 갈 것이다.

이에, 제7대 광주광역시의회 의원 일동은 다음과 같이 결의한다.

우리는 시민에게 의무를 다하는 책임정치를 구현함으로써, 믿음과 희망의 의회를 만들어 간다. 우리는 시민, 사회단체, 언론, 집행부에 열려 있는, 소통의 의회를 만들어 간다. 우리는 스스로에게 엄격한 도덕적 기준을 부여함으로써, 깨끗하고 투명한 의회를 만들어 간다. 우리는 의원 상호간 대화와 토론을 통해, 민주적이고 합리적인 의회를 만들어 간다. 우리는 지속적인 연찬활동을 통해, 전문가적 자질과 역량을 강화하여 알찬 정책대안을 계발하는 생산적인 의회를 만들어 간다. 2010. 7. 16 광주광역시의회 의원 일동

열람하신 정보에 대해 만족하시나요?
시민 만족도 조사